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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학파/중세

중세철학: 성리학(Neo-Confucianism)

by 처라기 2024.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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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철학: 성리학

 

성리학이란?

성리학(性理學, Neo-Confucianism)은 중국의 도덕, 윤리, 형이상학적 철학으로, 주희(朱熙)를 중심으로 12세기 남송에서 발전한 유학의 주류 학파 중세철학입니다. 이는 성즉리(性卽리)의 약칭이며, 주희학, 송명학, 성리학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성리학은 도교와 불교의 미신적 요소를 거부하고 보다 합리적이고 세속적인 유교를 창조하려는 시도였습니다. 그는 또한 합리주의적 윤리 철학의 지침으로 형이상학을 사용했습니다. 성리학자들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도 그들의 용어와 개념 중 일부를 채택했습니다. 그러나 성리학에서는 형이상학을 정신계발과 종교적 계몽을 위한 것으로 보는 불교와는 달리, 형이상학을 합리주의적 윤리철학의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또한 성리학은 전통적인 유교적 신념에 기초하여 성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한국에서 여성에 대한 평가절하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중세철학 성리학의 중심, 주희의 초상화
성리학 집대성자 주희(주자)_출처: www.csaa.org.au

 

 

기원

성리학은 당나라에서 유래된 중세철학입니다. 유학자 한유(Han Yu)와 리아오(Li Ao)는 송나라 성리학자의 조상으로 여겨집니다. 송나라 철학자 주돈이(1017~1073)는 도교 형이상학을 윤리 철학의 틀로 사용하는 성리학 최초의 진정한 ‘선구자’로 간주합니다. 성리학은 송나라의 사회적 가치에 맞춰 발전된 고전 유교의 부활이자, 주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나타난 불교와 도교 철학 및 종교의 도전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성리학자들은 불교의 형이상학을 비난했지만, 성리학은 도교와 불교의 용어와 개념을 차용했습니다.

 

신유학의 가장 중요한 대표자 중 하나는 주희(1130~1200)였으며, 그의 가르침은 너무나 영향력이 커, 대략 1314년부터 1905년까지 공무원 시험에 통합되었습니다. 여기서 사회적 조화와 올바른 개인행동에 대한 유교적 신념이 주가 됩니다. 그에게 가장 와닿았던 책 중 하나는 『가정의례』라는 책으로, 그 책에서 그는 결혼식, 장례식, 가족 예식, 조상 숭배를 거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조언을 제공했습니다. 이에 불교 사상에 매료된 주희는 불교의 높은 도덕 표준 준수를 유교식으로 주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또한 모두가 학문적, 철학적 추구를 하는 것이 실무에 있어 중요하다고 믿었지만, 그의 저술은 이론적인 문제에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이 어떻게 불교도나 도교가 아닌지를 설명하기 위한 많은 에세이를 썼으며, 불교와 도교에 대한 열띤 비난도 포함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녕시대 이후로는 왕양명(王陽ming, 1472~1529)이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성리학 사상가로 간주됩니다. 유교에 대한 왕의 해석은 주나라 정통철학의 합리주의적 이원론을 부정합니다.

 

성리학 공동체 내에는 많은 경쟁적 견해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당시의 불교와 도교사상 및 기타 사상에 표현된 일부 사상과 유사한 체계가 나타났으며, 태극권 상징과 관련된 음양 이론과 성리학적 모티브로 잘 알려진 것은 공자, 부처, 노자 모두가 같은 식초 항아리에 물을 마시는 그림인 ‘삼교는 하나다!’라는 슬로건과 관련된 그림입니다.

 

성리학이 불교와 도교 사상을 통합했지만, 많은 성리학자는 불교와 도교에 강력히 반대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불교와 도교를 거부했습니다. 한유의 유명한 에세이 중 하나는 불교 유물 숭배를 비난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도 신유학 저작물은 불교 사상과 신념을 유교적 관심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성리학이 송나라 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 공식적으로 인정된 신조였으며, 베트남, 한국, 일본은 모두 성리학의 영향을 5000년 이상 깊게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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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철학

중세철학 성리학은 형이상학적인 사상을 틀로 삼는 사회, 윤리적 철학으로, 그중 일부는 도교에서 차용되었습니다. 우주는 인간의 이성을 통해 이해될 수 있으며, 우주와 개인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창조하는 것은 인류의 몫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인본주의적이고 합리주의적인 철학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성리학의 합리주의는 이전에 지배적이었던 선불교의 신비주의와 대조됩니다. 성리학자들은 불교와 달리 현실에 대한 해석이 성리학파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그럼에도 현실이 존재하고 인류가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성리학적 합리주의의 정신은 불교 신비주의의 정신과는 정반대입니다. 불교가 사물의 비현실성을 주장한 반면, 성리학은 사물의 현실성을 강조했습니다. 불교와 도교는 존재가 존재하지 않음에서 생겨나고, 존재하지 않음, 즉 없음으로 되돌아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성리학은 현실을 대극의 점진적인 실현으로 보았습니다. 불교도와 도교도들은 최고의 이성을 달성하기 위해 명상과 통찰력에 의존했습니다. 성리학자들은 이성을 따르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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