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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학파/중세

중세철학: 스콜라철학의 개념(scholasticism)

by 처라기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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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철학의 개념 (scholasticism)

 

 

중세철학 스콜라철학의 개념을 묻는 사진
스콜라철학이란?

 

스콜라철학 학파의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 10가지 범주에 입각한 철학적 분석의 비판적인 유기적 방법을 사용한 중세 철학 학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독교 학파는 유대교와 이슬람 철학을 번역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문집을 '재발견'한 학파 내에서 생겨났습니까? 그의 형이상학과 라틴 가톨릭의 교리적 삼위일체 신학을 조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이 수도원 학교들은 초기 유럽 중세 대학의 기초가 되어 현대 과학의 발전에 기여했고, 학계는 약 1100년부터 1700년까지 유럽의 교육을 지배했습니다. 학문의 부흥은 이탈리아, 프랑스, 포르투갈, 스페인, 영국에서 번성했던 이들 학교와 밀접한 관련이 관련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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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은 추론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모순을 해소하기 위한 변증법적 추론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철학이나 신학 이상의 것을 배우는 방법을 입니다. 학문적 사고는 또한 엄격한 개념 분석과 구별을 신중하게 그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교실이나 글에서는 노골적인 논쟁, 전통에서 도출된 주제는 질문, 반대 답변, 반대 반박, 반대 반박의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격한 변증법적 방법을 강조했기 때문에, 학문은 결국 다른 많은 학문 분야에 완전히 적용되었습니다.

 

학술주의는 처음에는 중세 기독교의 사상가들이 그들 전통의 다양한 권위를 조화시키고, 기독교 신학과 고전 및 후기 고대 철학, 특히 아리스토텔레스 철학뿐만 아니라 네오플라톤 신학을 조화시키기 위해 시도한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스쿨맨'으로도 불리는 학계의 주요 인물로는 캔터베리의 안셀름(학문의 아버지), 피터 아벨라드, 헤일즈의 알렉산더, 알베르투스 매그너스, 던스 스코투스, 오컴의 윌리엄, 보나벤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포함됐다. 아퀴나스의 걸작 수마 테오로니카(1265~1274)는 학술, 중세, 기독교 철학의 정점으로 여겨지며, 아퀴나스가 성 토마스 아퀴나스 대학의 전신인 로마의 산타사비나를 섭정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스콜라철학 학문적 전통에서 중요한 작업은 영국의 학자 로버트 그로세트에스테와 그의 제자 로저 베이컨, 예를 들어 프란시스코 수아레스와 루이스 데 몰리나, 그리고 루터교와 개혁주의 사상가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고 왔습니다.

 

 

 

 

스콜라철학의 교육

스콜라철학 학문 교육은 몇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렉티오였습니다. 교사는 권위 있는 텍스트를 읽고 해설을 했지만 어떤 질문도 허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어 학생들이 본문을 성찰하고 인용하는 묵상(묵상 또는 성찰)이 이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4교시에 학생들은 명상을 하는 동안 그들에게 일어났을지도 모르는 질문(추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질문에 대한 토론은 전기와는 별개로 권위 있는 텍스트와는 독립적인 질문 방식이 되었습니다. 논쟁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질문들은 보통 사전에 발표되었지만, 학생들은 예고 없이 교사에게 질문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교사는 응답했고 학생들은 반박했는데, 다음날 논쟁 중에 필기한 메모를 사용한 교사는 모든 주장을 요약해 최종 입장을 제시하고 모든 반박문을 다시 게시했습니다.

 

추론의 4차 방법은 특히 두 권위 있는 텍스트가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였을 때 처음에 사용되었습니다. 두 가지 모순되는 명제는 둘 중 하나 또는/또는 질문의 형태로 고려될 것이며, 질문의 각 부분은 승인되거나 부인되어야 할 것입니다. 입장에 대한 반론이 차례로 제시되고, 입장에 대한 반론이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입장에 대한 반론이 반박된다. 이 방법은 학자들이 상반된 관점을 고려하고 그들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방어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초기 스콜라주의 학파의 시작점

스콜라주의가 서양에서의 첫 번째 중요한 배움의 갱신이 된 것은 중세 초기 캐롤라인 르네상스와 함께입니다. 피사의 베드로와 요크의 알쿠인이 조언한 샤를마뉴는 영국과 아일랜드의 학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서기 787년 법령에 따라, 그는 그의 제국의 모든 수도원에 학교를 설립했으며 학문이라는 이름에서 유래된 이 학교는 중세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수도원 학교에서 그 가르침과 사용이 널리 분산되어 있던 아일랜드를 제외한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어에 대한 지식이 사라졌습니다. 그중에서는 학문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요하네스 스코투스 에리우게나가 있습니다. 에리우게나는 초기 수도원 시대의 가장 중요한 아일랜드 지식인이었으며 독창성 면에서 뛰어난 철학자였습니다. 아일랜드 학자들은 학문으로 명성이 높았던 프랑크 궁정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보였습니다. 그는 그리스어에 상당히 익숙했고 많은 작품을 라틴어로 번역해 카파도시 안 파더스와 그리스 신학 전통을 접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습니다. 나머지 3명의 학파 창시자는 11세기 학자 피터 아벨라드, 캔터베리의 대주교 랑프랑, 캔터베리의 대주교 안셀름이었습니다.

 

이 시기는 라틴 서부에 유실되었던 많은 그리스 작품들의 "재발견"의 시작을 보았다. 10세기 초부터 스페인의 톨레도 번역사들이 번역본을 모으기 시작했고, 그 세기 후반에는 이를 나머지 유럽 지역에 전달하기 시작했습니다. 12세기 레콘키스타의 성공적인 폭발 이후 스페인은 기독교 학자들에게 더욱 개방되었고, 이들 유럽인들이 유대교와 이슬람 철학을 접하면서 수학과 천문학에 대한 아랍과 유대교의 지식을 풍부하게 열게 되었습니다. 바스의 아델라드와 같은 학자들은 스페인과 시칠리아로 건너가 유클리드 원소를 최초로 라틴어로 정말 번역하는 등 천문학과 수학에 관한 작품을 번역했습니다.

 

동시에 라온의 안젤은 성경에 대한 광택의 제작을 체계화했고, 뒤이어 아벨라르의 작품에서 변증(중세 삼위일체론의 중간 주제)이 두드러졌습니다. 피터 롬바드는 사제와 다른 당국의 의견을 담은 문장집을 내놨습니다.

 

13세기 초, 사제들과 학자들로 구성된 신디케이트가 협력하여 원시 시장 경제의 대략적인 초안을 그렸습니다. 이 학자들과 성직자들은 기독교를 발전시키고 초기 경제사상의 철학적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이 그룹들의 도덕적 태도를 형성하는 근본적인 신앙인 기독교는 주로 교부 기독교에서 전환되었습니다. 라인슬(2010)은 중세신학이 철학적 접촉을 통해 스스로 발전하지 않았다고 주장함으로써 교부 그리스도론이 학술신학에 스며들었음을 확인합니다. 그것은 교부 문화를 채택했고 중세 시대에 걸쳐 성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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