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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서양 철학자

철학자: 자크 라캉(Jacques Lacan) 2

by 처라기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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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생애 2

 

 

철학자 자크 라캉이 파이프를 물고 길을 걷는 사진
자크 라캉_출처: lithub.com/remembering-my-father-jacques-lacan

 

 

 

 

 

 

철학자: 자크 라캉(Jacques Lacan) 1 - 동시대 붕어빵

철학자 자크 라캉은 자크 마리 에밀 라캉(1901년 4월 13일 ~ 1981년 9월 9일)으로 프랑스의 정신분석가이자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프로이트 이후 가장 논란이 많은 정신분석가'로 묘사된 라캉은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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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의 1940년대 

철학자 자크 라캉의 SPP는 1940년 나치 독일의 프랑스 점령으로 인해 해체되었습니다. 라캉은 군복무를 위해 소집되어 파리의 발드그라스 군 병원에서 복무하는 동시에 개인 정신분석 진료를 계속했습니다. 1942년에 그는 5 rue de Lille에 있는 아파트로 이사했고,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전쟁 중에 그는 어떤 작품도 출판하지 않았고 대신 중국어 연구에 전념하여 École spéciale des langues orientales 에서 학위를 받았습니다.

 

전쟁 전에 형성된 관계에서 그의 친구 조르주 바타이유 ( Georges Bataille )의 소원한 아내인 실비아 바타이유(née Maklès)는 라캉의 정부가 되었고, 1953년에는 그의 두 번째 아내가 되었습니다. 전쟁 중에 유대인이었던 실비아를 추방하겠다는 위협으로 인해 그들의 관계는 복잡해졌습니다. 왜냐하면 그녀가 점령되지 않은 지역에서 살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라캉은 그녀의 가족 출신을 자세히 설명하는 문서를 얻기 위해 당국에 개인적으로 개입했지만 그는 이를 파기했습니다. 1941년에 그들은 Judith라는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녀는 라캉이 자신의 별거와 이혼 계획 발표를 전쟁이 끝날 때까지 연기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바타이유라는 이름을 유지했습니다.

 

전쟁 후 SPP는 회의를 재개했습니다. 1945년 라캉은 5주간의 연구 여행을 위해 영국을 방문했고, 그곳에서 영국 분석가 어니스트 존스(Ernest Jones) , 윌프레드 비 온( Wilfred Bion) , 존 릭먼(John Rickman )을 만났습니다. 그룹에 대한 Bion의 분석 작업은 라캉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정신 분석의 이론적 작업을 발전시키는 구조로서 스터디 그룹을 강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방문 보고서를 'La Psychiatrique anglaise et la guerre'( Evolution psychiatrique 1, 1947, pp. 293–318)로 출판했습니다.

 

1949년 그는 취리히에서 열린 제16차 IPA 회의에서 거울 무대에 관한 새로운 논문 'The Mirror-Stage, as Formative of the I, as Revealed in Psychoanalytic Experience'를 발표했습니다. 같은 해에 그는 후보자 훈련을 위한 프로토콜인 SPP 훈련 위원회를 위해 제작된 Doctrine de la Commission de l'Enseignement에서 시작했습니다.

 

 

1950년대 

라캉은 1951년 기트랑쿠르 (Guitrancourt )에 있는 시골 저택을 구입하면서 일과 여가(사교 행사를 포함)를 위한 주말 휴양지와 방대한 도서관 숙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의 예술품 컬렉션에는 Courbet의 L'Origine du monde 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 작품은 예술가 André Masson 이 쿠르베를 추상적으로 표현한 이동식 나무 스크린으로 서재에 숨겨 두었습니다.

 

1951년 자크 라캉은 파리에서 개인 주간 세미나를 열기 시작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소쉬르의 언어학과 레비 스트로스의 저술을 읽음으로써 프로이트의 교리를 재명명하게 되는 "프로이트로의 복귀"라고 묘사한 것을 시작했습니다. 구조주의 인류학. 1953년에 공개된 라캉의 27년간의 세미나는 파리의 문화생활은 물론 정신 분석 이론과 임상 실습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53년 1월 라캉은 SPP의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이듬해 6월 회의에서 가변 길이 세션에 대한 표준 분석 교육 세션을 포기했다고 비판하는 정식 동의안이 통과되자 그는 즉시 회장직을 사임했습니다. 그와 많은 동료들은 SPP에서 사임하여 Société Française de Psychanalyse (SFP)를 설립했습니다. 이것의 한 가지 결과는 결국 국제 정신 분석 협회의 새로운 그룹의 회원 자격을 박탈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로이트로의 회귀"와 그의 보고서 "정신분석학에서 말과 언어의 기능과 분야"에 대한 반응에 고무된 라캉은 현대 철학, 언어학, 민족학, 생물학, 위상수학과 관련된 프로이트의 저작을 다시 읽기 시작했습니다. 1953년부터 1964년까지 Sainte-Anne 병원에서 그는 세미나를 열고 환자의 사례 이력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1966년에 처음 출판된 Écrits 컬렉션에 있는 텍스트를 썼습니다. Lewis A. Kirshner에 따르면 그의 일곱 번째 세미나 "정신분석의 윤리"(1959-60)에서 "아마도 가장 라캉은 정신분석학에서 포괄적인 윤리적 입장을 도출하려는 광범위한 시도를 통해 정신 분석학의 윤리적 기초를 정의하고 "우리 시대를 위한 윤리"를 제시했습니다. 현대인의 비극과 '문명의 불만'을 윤리의 뿌리에는 욕망이 있습니다. 분석의 유일한 약속은 엄격함, 즉 나에게로의 진입(프랑스어로 l'entrée en je와 l'entrée en jeu 사이의 말장난 )입니다. "나는 이드가 있던 곳으로 와야 한다." 피분석자는 그곳에서 자신의 욕망의 진실을 완전히 적나라하게 발견합니다. 정신분석의 종말은 '욕망의 정화'를 수반합니다. 그는 세 가지 주장을 옹호했습니다. 정신분석은 과학적 지위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이트의 사상은 주체, 지식, 욕망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그리고 분석 분야는 과학과 철학의 부족함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1960년대 

1962년부터 IPA 내에서 SFP의 지위를 결정하기 위한 복잡한 협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라캉의 실천(논란의 여지가 있는 불확실한 세션 포함)과 정신분석학 정통에 대한 그의 비판적 입장은 1963년 8월 IPA가 SFP 등록은 SFP 분석가 목록에서 라캉을 제거하는 데 달려 있다는 조건을 설정하도록 이끌었습니다.  1963년 11월 이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한 SFP의 결정으로 그는 훈련 분석을 수행할 권리를 사실상 박탈당했고, 따라서 분석을 계속하기를 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을 수용하기 위해 자신의 기관을 설립해야 했습니다. 그는 1964년 6월 21일 École Freudienne de Paris (EFP)로 알려지게 된 학교의 설립법에서 3세대의 많은 대표자들을 데리고 왔습니다. 그중에는 Maud와 Octave Mannoni도 있었습니다.

 

Claude Lévi-Strauss와 Louis Althusser의 지원으로 Lacan은 École Pratique des Hautes Études의 강사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1964년 1월 École Normale Supérieure의 Dussane 방에서 정신분석의 네 가지 기본 개념에 관한 세미나를 시작했습니다. 라캉은 SFP에서 합류한 동료 청중에게 정신분석에 대한 자신의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강의는 또한 École Normale의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는 École Freudienne de Paris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순수 정신분석 섹션(분석을 받았지만 분석가가 되지 않은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이론의 훈련 및 정교화)과 응용 정신분석 섹션(치료 및 임상, 분석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아직 완료하지 않은 의사들도 가능), 그리고 프로이트 분야의 목록을 작성하기 위한 섹션(정신분석학 문헌의 비평 및 관련 또는 계열 과학과의 이론적 관계 분석에 관한)입니다. 1967년에 그는 다음 해 EFP 회원들의 투표를 거쳐 법령에 추가된 패스 절차를 발명했습니다.

 

1966년에는 자크 알랭 밀러(Jacques-Alain Miller)의 개념 색인과 함께 편집된 라캉의 저서 모음집인 Écrits 가 출판되었습니다. 권위 있는 출판사인 Éditions du Seuil에서 인쇄한 Écrits는 더 많은 대중에게 라캉의 명성을 확립하는 데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출판의 성공으로 인해 1969년에 2권의 후속판이 출간되었습니다.

 

1960년대까지 라캉은 적어도 대중의 마음속에서는 프랑스의 극좌파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1968년 5월 라캉은 학생 시위에 대해 동정심을 표명했고 그에 따라 그의 추종자들은 뱅센 대학교(파리 VIII)에 심리학과를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1971년 정치에서의 혁명적 이상에 대한 라캉의 분명한 논평은 일부 추종자들의 행동과 그 자신의 "반란" 스타일 사이에 날카로운 선을 그었습니다. 

 

1969년에 라캉은 자신의 공개 세미나를 Faculté de Droit(Panthéon)로 옮겼으며 , 그곳에서 1980년 학교가 해산될 때까지 분석 이론과 실천에 대한 설명을 계속했습니다.

 

 

 

1970년대 

자크 라캉은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 세미나를 계속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남성적, 여성적 주이상스 개념을 발전시켰으며 상징적 질서에서 불가능한 모순점으로서 '실재'개념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라캉은 François Cheng과 함께 중국 고전 문학에 대해 긴밀히 작업하고 Jacques Aubert와 함께 James Joyce의 삶과 작품에 대해 긴밀히 작업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그림을 그렸습니다. 독일어와 영어로 (축약된 형태로) 번역된 Écrits의 성공이 커지면서 이탈리아, 일본, 미국에서 강의 초청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1975년에 예일, 컬럼비아, MIT에서도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몇 년 

라캉의 건강이 계속 악화되며 그는 50년대부터 1년 동안 진행해 온 세미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가 어려웠지만, 그의 가르침은 80년대 첫 해까지도 계속되었습니다. 1980년 1월 자신의 학파인 EFP를 해산한 후, 라캉은 7월 12 일 프로이트 현장 연구소를 설립하기 위해 카라카스로 여행했습니다.

 

카라카스 만남 서곡은 라캉의 마지막 공개 연설이 될 예정이었습니다. 1981년 봄의 그의 마지막 텍스트는 새로 형성된 프로이트 현장 연구소(Freudian Field Institute)와 관련된 간략한 기관 문서입니다.

 

이윽고, 철학자 자크 라캉은 1981년 9월 9일에 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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